사이트맵
회원가입
로그인
>문헌전통호텔 > 문헌전통밥상 > 음식정보

  • 문헌전통밥상의 운영철학
    - 신선한 재료와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건강한 밥상
    - 텃밭에서 채취한 신선한 재료들로 자연산 제철 음식을 만들어 내는 힐링 밥상
    - 어머니의 베푸는 마음가짐으로 만드는 전통 장류와 신토불이 음식으로 만든 밥상
  • 도자기와 방자유기 - 『그릇과 수저 이야기
    문헌전통밥상에서 건강한 먹거리를 담아내는 도자기 그릇은 자유로운 필치로 전통적인 도예를 넘어 한국 민화에서 볼 수 있는 꽃이나 벌레 같은 자연의 모습과 흥미로운 생활문화와 심오한 시대정신을 녹여낸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는 도예작가 이세용 선생님의 작품입니다.
    또한, 수저는 독성이 없고 향균과 살균 효과가 탁월하며, 휘거나 잘 깨지지 않고 비교적 변색이 적으며 쓸수록 윤기가 나는 방자유기 제품을 사용합니다.
  • 문헌전통밥상 밥상 - 『건강한 먹거리
    텃밭에서 채취한 신선한 재료들과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힐링푸드(Healing Food) 건강한 먹거리의 참된 맛을 느껴보세요! 문헌전통밥상의 건강한 먹거리는 어머니의 베푸는 마음가짐으로 만드는 전통 장류와 서천지역에서 생산되는 신토불이 제철 식재료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 쌀 - 『서해의 풍요로운 자연환경에서 생산되는 쌀』
    쌀알이 단단하고 기름기가 매끄러워 윤기와 찰기가 흘러 기름기가 배어나고 밥맛이 좋습니다.

    텃밭에서 채취한 신선한 재료들과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힐링푸드(Healing Food) 건강한 먹거리의 참된 맛을 느껴보세요! 문헌전통밥상의 건강한 먹거리는 어머니의 베푸는 마음가짐으로 만드는 전통 장류와 서천지역에서 생산되는 신토불이 제철 식재료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화학비료의 장기 사용과 무분별한 농약 살포, 오존층 파괴로 인한 산성비 등의 영향으로 농지가 산성화(지력의 약화로 영양분 공급 부족)되는 일반농지의 문제점을, 게르마늄이 함유된 분말을 살포함으로써 약알칼리 토질로 변화시켜 풍수해와 병충해에 강하고 영양분이 충분한 벼로 생산합니다. 쌀알이 단단하고 윤기와 찰기가 흘러 기름기가 배어나고 밥맛이 좋으며, 지력전이로 인한 영양성분이 최대한 보존됩니다.
  • 김치 - 『저염 건강 김치』
    깨끗하고 안전한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생산자와 계약재배를 체결하여 서천지역에서 100% 자연농법으로 재배된 신토불이 농산물만을 엄선하여 한식요리연구가 이종국 선생님이 직접 지도해 주신 방법으로 만듭니다.
  • 장류 -『재래식 방법으로 발효시킨 전통 숙성의 맛』
    물 맑고 깨끗한 청정한 지역에 위치한 서천지역에서 생산된 우리 콩과 천일염, 고춧가루, 보리쌀 등 신선한 신토불이 재료만을 사용하여 어머니의 마음가짐으로 직접 담근 장들은 장독대에서 재래식 방법으로 발효하여 전통 숙성의 맛을 고집합니다.
  • 청국장 -『뚝배기에 담아내는 겨울철 보약』
    서천지역에서 생산된 우리 콩으로 옛날 우리 선조들의 전통과 지혜를 이어받아 황토방에서 재래식 방법으로 발효시켜 만들어 청국장 특유의 퀴퀴한 냄새가 없고 쓴맛이 나지 않는 서천지역 특산품을 사용하여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 투박한 뚝배기에 부드러운 두부와 함께 뽀글뽀글 끓는 청국장은 겨울철 보약이며, 순환기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 소곡주 - 『명주중의 명주 앉은뱅이 술』
    명주중의 명주 한산 소곡주는 일찍이 백제 왕실에서 즐겨 마셨으며 고려시대 부터 제조된 전통술입니다. 이는 찹쌀을 빚어 100일동안 익혀서 마시는 술로 맛 이 독특하고 뛰어난 민속주이며, 일명 "앉은 뱅이 술"이라 부릅니다.
    한산 소곡주는 제조비법이 특이하여 1800년경 주류성의 아래 동네인 호암리 에 서 김영신씨가 선조들로부터 전수를 받아 명맥을 이어오다가 1979년 7월 3일 충남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 받았으며, 며느리인 우희열여사는 호암리로 시집와서 소곡주 빚기를 30여년 시어머니의 별세로 1997년 12월 23일에 충남 무형문화재 제3호로 승계 받아 소곡주의 명맥을 아들(나장연)과 함께 이어가고 있습니다.
음식정보